본문 바로가기
정보

영유아 발달 걱정된다면? '서울아이발달지원센터' 무료로 해결

by 머니정보통500 2023. 6. 24.
반응형

 

영유아발달검사
영유아발달검사 무료

2023 서울시 서울아이발달지원센터는 전국 최초로 영유아의 건강발달을 무료로 지원하는 검사를 진행합니다. 대상자는 18~30개월 이하 아동이며, 어린이집 재원아동과 가정양육아동 모두를 대상으로 아이 발달 상태가 궁금한 부모 누구나 신청 가능합니다. 신청은 서울시보육포털에서 가능합니다.

신청방법

신청을 원하는 대상자는 서울시보육포털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됩니다. 

  • 진행사항 :  단, 현재 시범사업 중이며,아이 발달 상태가 궁금한 부모, 즉 일반시민은 7월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 시범사업 : 현재 서울시내 모든 어린이집 사전 수요조사를 통해 신청한 어린이집 재원아동 2만여 명을 대상으로 5월 19일부터 시범 검사 진행 중
  • 안내사항 : 빠른 신청을 위해 사전에 홈페이지 회원가입을 해놓는 걸 추천드립니다

영유아의 경우 뇌 발달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는 것이 중요한데 언어, 인지 등 아이 발달에 관심을 가지는 부모들이 늘어남에 따라 서울시는 전국 최초로 영유아 건강한 발달을 지원하는 서울아이발달지원센터를 설치하게 된 것. 서울아이발달지원센터는 조기 개입을 통한 개선 효과를 볼 수 있는 적기인 18~30개월 영유아를 대상으로 어린이집 재원아동과 가정양육아동 모두를 대상으로 발달검사를 실시한다.

언어‧인지 등 아이의 발달 지연이 걱정되는 부모들이 비용 부담이나 병원에 장시간 대기해야 하는 등의 문제로 조기 발견 시기를 놓치지 않도록까지 원스톱으로 지원한다. 무료 발달검사부터 심층상담, 치료 연계까지 원스톱으로 지원한다.

서울어이발달지원센터
서울아이발달지원센터

검사장소 및 운영시간

동작구 대방동 스페이스살림 지상 2층에 위치한 '서울아이발달지원센터'에서 진행됩니다. 

  • 지원센터 위치 : 서울 동작구 대방동 스페이스살림 지상 2층
  • 운영시간 : 월~금 오전 9시~오후 6시 / 토요일 오전 10시~오후 5시 운영 
  • 추가사항 : 화, 목 저녁 8시까지 연장운영

‘서울아이발달지원센터’ 개소에 앞서 지난 4월 서울시내 모든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발달검사 수요 조사한 결과, 어린이집 재원아동 총 14만 8,000명 중 2만 1,675명(14.7%)이 발달검사를 희망, 보육 현장의 관심은 매우 높은 상황이다. 현재 사전 수요조사를 통해 신청한 어린이집 재원아동 2만여 명을 대상으로 5월 19일부터 시범 검사가 진행 중이다.

아동별 발달검사 결과는 부모가 동의하는 경우에 한해 어린이집에 제공되며, 심층 상담을 원할 경우 서울시보육포털 누리집에 신청하면 전문가 상담도 무료로 받을 수 있다.

발달검사에 사용되는 검사도구는 소아정신과, 영유아 발달지연 심리‧치료 관련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서울아이발달자문단’에서 연령별 발달단계 등을 고려해서 선정했다. 발달검사 결과에 따라 ▴정상 군 ▴경계군 ▴위험군으로 나눠 맞춤형 지원을 한다.

7월부터는 아이 발달 상태가 궁금한 부모 대상으로 신청을 받는다. 신청은 서울시보육포털 누리집에서 할 수 있으며, 예약 후 발달검사 및 상담을 받을 수 있다. 신청 일정 등 자세한 내용은 추후 서울시보육포털 누리집을 통해 공지할 예정이다.

지원내용

서울시에 거주하는 18~30개월 이하 어린이집 재원 아동 및 어린이집 다니지 않는 가정양육 아동, 아이 발달 상태가 궁금한 부모 모두가 대상자이며, 아이의 무료 발달검사부터 심층 상담, 치료 연계까지 원스톱으로 지원합니다. 아이의 발달검사 결과에 따라 정상 군, 경계군, 위험군으로 나눠 맞춤 지원합니다. 

  • 검사 지원 : 발달자문단에서 선정한 소아정신과, 영유아 발달지연 심리·치료 관련 전문가 등으로 구성
  • 검사 결과 : 부모가 동의하는 경우에만 어린이집으로 제공
  • 추가 안내사항 : 심층 상담을 원할 경우 전문가 상담도 무료로 가능.

이외에도 30분 내외의 화상통화로 이루어지는 온라인 상담실도 운영된다. 연령대에 맞는 상호평가, 놀이평가, 언어· 인지· 운동능력, 어머니의 양육 스트레스까지…. 전문가의 상담을 통해 서울에 거주하는 아동들은 누구든 쉽게 무료 발달검사부터 심층 상담, 치료까지 원스톱으로 지원 받아 조기발견 시기를 놓치지 않도록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현재 '찾아가는 어린이집' 상담사 7명, 온라인 상담사 3명, 심화평가 상담사 2명 등의 전문가가 활동하고 있다.

함께 읽으면 도움 되는 정보

발달검사의 경우 평균 20~70만 원 정도의 비용과 1년 이상의 예약시간이 필요한데 위 사업은 무료로 이용가능하니, 반드시 신청하세요. 더불어 아래 내용들도 함께 살펴보셔서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서울아이발달지원센터


  ※정확한 검사 안내 공지는 추후 서울시보육포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ㅇ 문의 : 서울아이발달지원센터 02-3280-6311

 

반응형